안녕하세요 필요한 블로그 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할때 운동이 더 중요한지, 식단이 더 중요한지 많은 의문을 가지고 계신데요
오늘은 다이어트 시 운동과 식단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고고고!
우리의 체지방이 빠지는 원리는 간단합니다.
몸에 들어오는 열량보다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하면 살이 빠지게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것은 초등학생도 알 수 있는 상식입니다.
여기서 헬린이나 초보분들은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을지, 운동을 줄이는 것이 좋을지, 두 가지 방법 모두 들어오는 열량보다 소비 열량을 늘리는 방법이니까요.
이에 관련한 주제를 당장에 유튜브에만 가서 검색을 해보아도 “무조건 살 빠지는 방법”, “이대로만 하면 무조건 빠진다” 등 어르만 잔뜩 끌고 사실 들어가 보면 영양가가 없는 영상이 한가득 있는 현실이죠.
어찌 됐든 복잡하게 생각 할 것 없이 먹는 것보다 더 많이 움직이면 살은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어떠한 몸을 목표로 운동을 하는가?라는 전제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겠지만 체중이 감소한다는 결과는 동일하게 얻을 수 있어요.
음식을 줄일까? 운동량을 늘릴까?
음식을 덜 먹었을 때의 장점
1. 노력 대비 생각보다 엄청난 칼로리를 줄여 체중 감소 효과가 확실합니다.
2. 평소 인슐린 민감성이 많이 떨어져 있는 비만인이나 장기적인 과체중인 분들의 경우 인슐린민감성이 약간 개선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3. 운동을 하는 것보다 쉽습니다.
음식을 덜 먹었을 때의 단점
1. 기운이 없고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2. 체중은 쉽게 빠지지만 근손실이 발생 합니다.
3.운동 수행능력이 눈에 띄게 줄어들어 운동을 병행하는 분들의 경우 효율이 떨어집니다.
4. 신체의 신진대사를 저해하여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5. 근손실과 수분 배출이 심해 피부의 탄력과 윤기가 없어지고 늙어보일 수 있습니다.
6.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의 결핍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음식을 덜 먹었을 때의 가장 큰 단점은 일단 그냥 굶으면 되니까 쉽습니다.
또한 그냥 안 먹은 것에 있어서 단기적인 체중 감량 효과는 굉장히 뛰어납니다.
하지만 결국 정상적인 식사를 하면 바로 요요현상을 겪을 수 밖에 없고 일상 생활에 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즉 운동을 병행하며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음식을 무턱대로 줄였을 때 효율이 굉장히 떨어질 수 밖에 없죠.
운동량을 늘렸을 때 장,단점을 알아볼까요?
운동량을 늘렸을 때 장점
1.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근손실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2. 초보자의 경우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근육량이 늘고 체력이 늘어 장기적으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줍니다.
3. 일반적인 다이어트보다 다이어트 식단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운동량을 늘렸을 때 단점
1. 식단조절 없이 운동량만 늘린다고 다이어트가 되지는 않습니다.
2. 운동 경력이 없는 초보자가 무턱대고 운동량을 늘리는 것은 불가 합니다.
3.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둘 다 하셔야 합니다.
정말 뻔한 얘기지만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고 건강한 음식을 적당량 드시면서 운동량을 서서히 늘려나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식단은 간단한게 좋습니다.
왜 대표적인 식단하면 닭가슴살과 고구마를 이야기할까요? 다른이유는 없습니다.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당연한 말을 하려고 위에 글을 쓴거냐 물으시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 초보자 분들께서 흔하게 오해하는 부분이고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 부분이라 최대한 풀어서 쓴 것입니다.
건강한 음식을 적당히 먹는 것과 점점 늘어가는 운동량의 시너지는 엄청납니다.
식단과 운동은 전혀 별개의 것이 아니고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 주는 것입니다.
20년, 30년 동안 운동도 안하고 불규칙한 식단으로 오염 되고 더렵혀진 내 몸뚱아리를
적절한 식단과 운동으로 개월만에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것도 몰라 볼 정도로 말이죠.
정말 최고의 가성비 아닌가요???
오늘은 운동과 식단에 대해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저는 내일 더 알찬 정보로 여러분들 찾아 오겠습니다.